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Pricing의 대가 - 헤르만 지몬

카테고리 없음

by 행복한부자 피터팬 2023. 5. 12. 19:34

본문

728x90

우리에게 <히든 챔피언>의 저자로 이미 널리 알려진 헤르만 지몬은 독일이 낳은 초일류 경영학자이다. 그는 독일어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 사상가를 선정할 때마다 늘 최상위권을 차지하곤 한다. 이미 40권 가까운 저서와 수백 편의 논문을 수십 개국에서 출간한 그는 사실상 현대 유럽 경영학의 자존심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는 대부분의 경영학자들과는 달리 넓고 깊은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주옥같은 글을 우리에게 선사한다. 그는 또한 학자로서의 자질과 풍부한 컨설팅 경험을 잘 결합해 기업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진단하여 과학적이면서도 실용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지몬은 가격정책에 관한 매우 수준 높은 논문과 저서로 명성을 얻기 시작했지만, 그가 다루는 주제는 전략, 기업문화, 중소기업, 혁신, 변화경영, 서비스, 고객만족, 경영교육 등 실로 다양하다. 뿐만 아니라 1990년대 이후 그는 세계시장을 석권하고 있지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중소기업들, 이른바 히든 챔피언에 관한 연구에 특히 정성을 기울인 바 있다.

 

   지몬 교수의 이 책은 몇 가지 특징이 있다.

 

  1. 첫째, 그의 어린 시절의 삶이 재미있게 묘사되어 있다. 어린 시절에 시장에서 정해진 가격을 군말 없이 받아들여야만 했던 경험이 그에게 크나큰 영향을 주었다. 또한 그가 성장하면서 ‘가격관리’라는 분야와 어떻게 인연을 맺게 되었는가를 흥미진진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2. 둘째쉬운 언어로 가격관리 분야의 거의 모든 주요 테마를 다루고 있다.
  3. 셋째풍부하고 다양한 가격 관련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이들 사례의 상당 부분은 그가 설립하고 세계적인 회사로 키운 컨설팅 회사 지몬-쿠허&파트너스에서 생산한 자료들이다.
  4. 넷째이 책은 가격이 이익에 미치는 엄청난 영향을 강조하면서그렇기 때문에 최고경영자가 가격 문제에 더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