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직주근접의 핵심 - 지하철
나는 부동산 투자를 20년 가까이해 오면서 자연스럽게 내가 잘 아는 곳만 투자를 하게 되었다. 그리고, 내 투자의 지론은 집에서 멀지 않은 곳 (1시간 내외)으로 한정해서 투자를 해왔다.
부동산 투자의 key factor가 몇 가지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직주근접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직주근접의 핵심은 자동차로 이동할 때 소요되는 시간보다는 지하철로 이동시간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관점에서 서울의 연장되는 지하철 노선과 내가 관심 있는 지역을 알아보려 한다.
- 기존 노선이 연장되는 교통 호재
서울 지하철 9개 노선 중 가장 좋은 노선은 어디일까? 현재 기준으로 평가하면 '2호선'이다. 강북과 강남의 핵심 일자리 지역을 모두 연결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처음 개통됐을 때의 가치만 놓고 보면 2호선이 가장 좋은 노선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2호선은 부동산 미래 가치를 평가할 때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확장 가능성이 없다는 점이다. 1984년 순환선이 개통된 이후 거의 그대로 운행되고 있다.
하지만 2호선 이후에 개통된 3,4호선은 계속 확장돼 왔다. 3호선은 서울 이용 가치뿐 아니라 고양시의 가치까지 끌어올렸고, 4호선은 과천시/안양시/군포시/시흥시의 가치까지 끌어올렸다. 지하철이 연장될수록 가치는 점점 더 올라갈 것이다. 가치가 올라간다는 것은 수요가 증가한다는 의미와도 같다.
- 8호선 연장
8호선의 종점은 현재 강동구 암사동이다. 현재 북부 연장 공사를 하고 있으며 2023년 12월 남양주 별내역까지 개통 예정이다. 암사역을 지나 한강을 건너 구리시, 다산신도시, 별내신도시까지 연장되는 노선이다. 성남시, 송파구, 강동구만 지나는 가장 짧은 노선이 광역 노선화 되는 과정이며 송파구, 강동구, 구리시, 남양주시 모두에 큰 호재가 될 수 있다. 남쪽으로는 모란시장에서 판교까지의 연장을 검토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