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일본 고전에서 배우는 주식시세의 비밀

행복한부자 피터팬 2023. 4. 23. 17:28
728x90

  • 저자 소개: 부자아빠 정재호

   실전 투자 경력 40년의 주식 전문가. 개인 투자자들의 멘토로 구독자 25만 명의 유튜브 채널 '부자아빠 주식학교'를 이끌며 온라인 투자 교육방송 '88TV', '(주)모든국민은주주다'의 회장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개인 투자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1980년대 초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주식시장의 역사를 함께 하며 한국 주식시장의 산증인으로 불리고 있다.

   2001년 9.11 테러 영향으로 주가가 바닥까지 내려와 있을 때 약세 마인드를 버리고 강세마인드로 전환하라고 촉구하며 삼성전자를 강력하게 추천해 투자자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2021년 초에는 삼성전자의 고점을, 2022년 초에는 테슬라와 TQQQ의 고점을 주장해 개미투자자들의 원성을 샀지만 시장이 그의 말이 맞았다는 것을 증명해 주었다.

   주식시장의 기본 원리를 전하기 위해 270년 전 일본 쌀 시장의 고전 <삼원금천비록>을 현대 주식 시장에 맞게 풀이해 이 책으로 엮었다.

  • 270년 전에 완성된 시세의 비밀, <삼원금천비록>

   일본의 투자 고전 <삼원금천비록>은 일본 에도시대의 거상 우시다 곤자부로가 쌀 시장에서의 매매 경험과 그를 통해 얻은 통찰을 오롯이 담은 책이다.

   우시다는 시장에서 사람들의 심리적인 면을 가장 먼저 주목했다. 현대 주식시장에서도 사람들의 감정에서 비롯되는 심리적인 영향은 매우 중요하다. 우시다는 이성으로 설명할 수 없고 통제할 수도 없는 사람들의 감정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에 대해 놀라운 통찰을 제시한다.

   우시다 시세관의 핵심은 시세에도 음양이 있다는 것이다. 즉, 오름과 내림을 반복한다는 뜻이다. 이것은 오늘날 주식시장의 강세장과 약세장의 개념과도 통한다. 시장에 큰 사이클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이미 간파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시세관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거래 기법도 함께 제시되어 있다. 시세의 변동폭은 무한정 크지 않고 일정 폭 내에서 움직인다는 견해나 투자는 반드시 여유자금으로 해야 한다는 자금관리법, 투자에는 인내와 용기가 필요하다는 마음관리법 등은 모두 현대의 투자 대가들이 한결같이 강조하는 이야기로 그들의 투자관과 일맥상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