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모든 비즈니스는 결국 부동산과 금융을 만난다

행복한부자 피터팬 2023. 6. 14. 21:21
728x90

비즈니스 운영과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동산과 금융 문제는 어느 시점에서든 모든 기업이 직면한다. 물론 동일한 정도로 또는 동일한 방식으로 겪지는 않는다. 그러나 사업이 커지면 커질수록 비즈니스가 부동산과 금융 문제에 영향을 더 받는다.

그 사업이 무엇이든 사업이 성장을 거듭해 동네를 벗어나 큰길에 들어서면 두 사람이 기다릴 것이다. 그 둘은 당신 양쪽에 서서 어깨에 손을 얹고 친하게 지내자고 접근할 것이다. 한 사람은 양복 슈트에 넥타이를 맸고 한 사람은 잠바 차림에 모자를 썼다. 이 두 사람은 서로 경쟁자이자 동시에 동업자다. 이 사람들은 이 바닥의 터줏대감으로, 사업을 더 키우기 위해서는 이 두 사람과 잘 지내야 한다.

이들은 당신의 친구가 될 수도 있고 적이 될 수도 있다. 적이 되면 사업을 더 키우는 일이 쉽지 않다. 친구가 돼도 진짜 친구인지 아닌지는 한참 더 지난 후에나 알게 된다. 양복을 입은 사람은 금융이라 부르고 모자를 쓴 사람은 부동산이라 부른다.

임대료를 지불할 수 있는 사업체가 있다는 뜻은 부동산과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는 의미다. 임대료를 지불할 수 있는 것 자가 부동산을 매입하거나 개발할 힘을 가진다. 따라서 부동산 소유자들과 긴장이 생긴다. 부동산 사용자가 될 수도 있지만 부동산 구매자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즉, 부동산을 살 수 있는 구매 자격을 가져 현재 사업체와 부동산을 연결하면 기존 사업 못지않은 지속적인 이익 구조를 만들 힘을 소유한 것이다.

결국 사업을 잘해서 어디든 매장을 열어도 임대를 낼 여력이 있는 회사를 소유했다면 수많은 부동산을 소유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 것이다. 이때 금융이 도와 융자의 도움을 받으면 회사의 자산 구조에 사업체와 부동산 소유라는 두 가지 이익구조가 나타난다. 상대적으로 부동산은 사업체보다 안전 자산에 속하기에 수익에 비해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특성이 있다. 수많은 회사가 부동산을 소유할 수 있고 소유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사업체는 시장을 장악하고 성장률을 유지하기 위해 투자금을 모으고 인수합병이나 기업공개를 통한 상장까지 가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이 모든 과정에 금융은 관여하게 된다. 투자의 종류와 방향예 따라 금융자본은 회사의 조직과 지분 그리고 이익 배분 방식을 결정하려 하고, 이 협의에 따라 회사는 금융조직과 동업의 길을 걷게 된다.

만약 부동산과 금융이 언제나 당신 편에서 일을 하게 만든다면 확장성과 안정성을 모두 갖춘 사업체를 소유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이렇게 커진 사업체는 규모를 키워 나갈수록 부동산과 금융을 발밑에 둘 수 있게 된다. 더 이상 파트너 요구를 하지 않고 부하의 역할만으로도 당신 옆에 붙어 있기를 바라게 된다.

하지만 여전히 방심하면 안 된다. 금융과 부동산은 언제나 세상의 강자였다.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겐 강한 역할을 하며 오랜 세월을 버텨냈다. 당신이 방심하는 순간 언제나 발밑에서 칼날이 날아들 것이다. 자신의 사업에만 노력하지 말고 같은 열정으로 금융과 부동산도 함께 공부하기 바란다. 세상에 이름을 알린 모든 경영자들은 이 둘을 모두 제압하고 그 자리에 있는 것임을 기억하기 바란다.